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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p Learning/Seminar&Conference

[12/5]Google HackFair

by Melissa Levasseur 2015. 12. 5.




NOWPLAY Android
나우플레이는 “O2O 광고 플랫폼” 입니다. 나우플레이는 모바일 게임 및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O2O 광고 플랫폼으로, 오프라인 광고 영역에 설치된 비콘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광고에서는 알 수 없었던 사용자 엑티비티를 측정/분석하며,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앱 내 장소별 사용자 맞춤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Google Eddystone Spec, Google Nearby API, Google Proximity Beacon API, Google Maps API, Golang (API Server & Android, iOS Core multi compile) 


스마트 스위칭 

"장소를 이동하면 스마트폰 환경설정이 변한다" - 원하는 장소에 블루투스 장치(beacon등)가 있기만 하면 됩니다. 앱을 실행한 뒤 장소에 맞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장소 이름을 지정합니다. 
그리고나서 블루투스 검색 버튼을 눌러 주변 블루투스 장치를 선택하고나서 원하는 대로 벨소리, Wi-Fi, 잠금화면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추가를 합니다. 장소마다 설정을 변경시킬지 않을지 ON/OFF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 4.4 Kitkat 라이브러리, Android APIs android.bluetooth


Yeobara (여봐라) 
미트업(meet-up) 체크인 프로젝트입니다. Firebase 를 기반으로 사용하여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와 모바일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쉐어링/싱크 했으며 Eddystone 을 사용하여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번거러운 체크인 과정을 해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aterial Design, Polymer, Chromium, Firebase, Google App Engine, Go, Eddystone, GCM Eddystone 과 Firebase



쨖쨔ㄲ 
쨖쨔ㄲ'은 YouTube 동영상을 보면서 박수를 치는 리듬게임입니다.
리듬게임도 즐기고 여러분의 건강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Web site: http://clap-rythm.appspot.com
- 사용한 구글 기술 : YouTube IFrame API, Google App Engine + Google Cloud Datastore, Material Design 


Entireangle 
스마트폰 및 특정 카메라로 찍힌 360 photo sphere를 공유하는 Social network service 입니다. 사진을 업로드하고 각종 다른 social network(Facebook, Twitter, Google plus)에 공유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Little Planet, Google cardboard)
- 사용한 구글 기술 : Google cardboard(webVR), Google place API 


나아지는 산림살이 무분별한 펄프낭비를 줄여 산림파괴를 막고 나아가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자 두루말이 화장지 사용량 측정 및 기록 서비스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나노, 로터리엔코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화장지의 회전각도, 반지름을 측정한 후 실시간으로 화장지의 사용량을 계산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라즈베리파이로 전송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는 DB를 이용하여 시간별로 입력되는 화장지 사용량을 기록하고 스스로 웹서버로 동작하며 웹페이지에 기간별 화장지 사용량 그래프를 출력합니다. 그래프 출력에는 구글차트 API를 사용하고 일별, 주간별, 월별 화장지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Google Chart API,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 Open H/W


MetaMong 
당신과 생김새가 정말 닮은 사람을 본 적 있나요? 정말 닮은 두 친구를 보면서 똑같이 생겼다고 놀려본 적은 없나요?
사람들은 닮은 것을 보고 재미를 느낍니다. 세상 어디엔가 있을 자신과 닮은 다른 사람을 찾아주는 앱이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흔그렇게 ‘메타몽'이 탄생했습니다. 메타몽은 전세계 유일한 닮은 사람 SNS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몽'은 임시 홈페이지 metamong.jeewangue.com 에서 웹을 통해 시도해 보거나 google play store에서 metamong을 검색하여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Tensor Flow, AngularJS, Material Design(?), Google Chrome 


스마트 버스 정류장 
비콘과 각종 센서를 활용한 설치형 스마트 버스 정류장 키트와 이를 활용한 안드로이드용 버스 정보 어플리케이션
- 사용한 구글 기술 : Beacon, Android (M, wear), Material Design, Google Maps 


무인기 카메라와 조종자 시점 일체화를 통한 직관적 조종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 동기 :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는 무인기의 인기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무인기 조종과 카메라 조종을 동시에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HMD 기기를 활용하여 조종자의 시점과 카메라의 시점을 일치화 시켜 직관적이고 손이 아닌 머리로 카메라를 제어하는 모듈을 제작한다.별도의 HMD 기기를 제작하지 않고 기존의 스마트폰을 HMD 기기로 활용하며 Wifi-Direct 방식으로 카메라를 제어를 담당하는 모듈과 통신하게 된다. Servo 모터가 카메라의 회전을 담당하게 되며 Intel Edison 보드를 사용하여 스마트폰과의 통신 및 모터 제어, 카메라 영상 전송을 담당하게 된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Google Android M, Google Cardboard 


Hello Android
Mobile Vision API 사람이 보이면 인사를 하고, 쳐다보며 웃으면 같이 웃는 재미용 앱. 새로운 얼굴을 인식했을 때 "안녕" 하고 인사합니다.
앱 화면을 쳐다보고 얼굴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화면의 눈이 따라 움직입니다.
사용자가 웃으면 앱 화면도 웃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



카드보드 던전 구글 카드보드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하는 1인칭 RPG 게임입니다. 게임의 기본 스토리는 플레이어가 맨 지하층에 사는 흉폭한 드래곤을 해치우고 금은보화를 차지한다는 심플한 내용입니다.
플레이어는 각층에 몬스터를 해치우면서 던전의 제일 밑에층까지 살아서 도착해야합니다. 그리고 드래곤과 최후의 사투를 벌여서 드래곤을 물리치면 게임클리어! 게임의 특징으로 구글 카드보드의 마그네틱 트리거 버튼 하나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Cardboard


Circulus 
Circulus 는 자신이 생각하는 IoT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배우고,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LEARN" : 자바스크립트, 모바일 웹, 오픈소스하드웨어를 멀티플레이 온라인 방식으로 거리 제약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MAKE" : IoT 하드웨어와 모바일 컨트롤러를 클라우드에서 개발하면, 자동으로 Circulus 에 배포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ARE" : 타인이 만든 프로젝트를 불러와 나만의 기능으로 개선할 수 있고, 내가 만든 프로젝트 또한 공유할 수 있습니다.
Circulus 플랫폼으로 교육용 RC카, 소셜오디오, 개인용 로봇을 레퍼런스로 만들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현실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Circulus 팀의 미션입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IoT EDU/MAKE 플랫폼 및 개인용 로봇 Android (Phone), Android (Tablet), Speech Recognition, Google Map, Chrome


Wetuber 
사랑하는 이, 혹은 친한 친구와 동시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공간에 있지만, 영상을 보는 체험은 동일한 것이죠. 내가 영상을 재생/정지하거나 화면을 뒤로 돌리면 나와 연결된 이의 영상도 똑같이 반응합니다. 영상을 함께 보자고 호출할 수도 있고, 채팅을 할 수도 있죠.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 Polymer, Firebase, YouTube, 
Material Design, Google Sign-In 












RealVR Drive 
가상현실(VR) 기술과 원격제어 기술을 결합하여 실제 차에 탑승하여 운전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Telepresense의 기술을 확장한 Teledrive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ardboard SDK를 활용하여 차량의 운전석에 장착된 카메라에서 전송되는 영상을 표시하고 동시에 Headtracking 정보를 원격의 차에 설치된 카메라 제어 장치를 통하여 운전석에서 카메라 시야를 그대로 VR로 전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조이스틱의 스티어링휠, 엑셀, 브레이크 입력 정보를 Arduino를 통하여 R/C 차의 조향 및 주행을 차를 원격 운전하는 기술도 함께 제공합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Cardboard SDK, Android, Android Studio, Google sites


우산 챙김이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거주하게 되면서 방음과 난방이 좋아서 집 안에 있으면 바같 날씨를 알기 힘듭니다. 그래서 간혹 집 밖을 나가면 비가 오거나 눈이 와서 다시 집에 올라가서 우산을 챙기거나 날씨가 추우면 따뜻한 옷으로 갈아 입고 나옵니. 다시 집을 올라 가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바깥 날씨와 기온을 알려주는 스마트한 우산 꽂이 통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우산 챙김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Application, Arduino


으랏차차 골프왕 
골프는 많은 운동 중에서도 특히 올바른 자세와 정확한 폼을 중요시 하는 운동입니다. 그렇기에 실제 프로 선수들도 시즌이 끝나면 자세 교정을 받으며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골프 스윙을 하는데 있어 쉽게 행해지는 잘못된 자세들이 있습니다. 초보자 들은 많은 시간 이를 교정하기 위해 레슨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큰 틀로 움직이는 관절 부위(손목이나 팔꿈치 등)와 회전의 중심이 되는 몸통과 어깨 등에 웨어러블 기기를 부착하여 자세를 체크하고 이를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이후 선생님께 정확히 교정을 받은 자세도 정확히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이러한 행위를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와 연동하여, 선생님이 바로 옆에서 교정을 봐주지 않아도 스마트 기기와 웨어러블 기기만 착용한다면 골프연습장이나 심지어 필드에서도 올바른 폼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팀은 웨어러블 기기의 가속도 센서와 중력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분석하여 입력하는 기능과 이후 사용자가 행하는 움직임과의 유사성을 측정하는 기능을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 Android Wear 


바른말 키패드 
바른말 키패드는 자신의 비속어 사용을 자각하게 하여, 자연스레 비속어 사용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자아성찰 솔루션 (Android 키패드) 입니다. 듣기만 해도 불쾌하고 인상이 찌푸려지는 비속어. 바른말 키패드는 비속어를 재미있는 표현이나 사랑스러운 이모티콘으로 바꿔줍니다. 바른말 키패드는 당신의 비속어 사용 횟수를 측정하여 ‘바른말 점수’를 알려드립니다. 일주일, 한 달, 일 년 단위로 비속어 사용 횟수를 그래프로 보여주어 언어습관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당신의 비속어 현황을 한 눈에 살펴보세요! 페이스북과 연동하면 오늘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새로운 트로피를 얻었을 때 공유하여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주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의 ‘바른말 랭킹’을 보여드립니다. 과연 이번주의 바른말 랭킹 1위는 누구일까요?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aterial Design 


Escape or Die 
구글 카드보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 현실 멀티엔딩 방 탈출 게임입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Cardboard SDK for Unity 


Virtual Drum 
피지컬 컴퓨팅과 안드로이드를 블루투스로 연동하여 새로운 버츄얼 드럼, 악기를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방식의 센서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극대화 하고 아두이노등 피지컬 컴퓨팅 기술과 연동하여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험을 제공합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아두이노, 블루투스, 안드로이드, 미디, 음성인식(*) 아두이노등


하란 
참고 야근하고 불꺼진 집에 돌아오면 외롭습니다. 자다가 화장실 갈때 너무 어둡습니다. 자다가 모기 소리가 들려 잡을려고 불켜보면 모기는 이미 도망가 있습니다. 추운 겨울 누가 보일러 대신 온도 좀 높여 줬으면 좋겠습니다. IoT 세상이 오면 좀 더 편해질텐데...하란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와 아두이노, wifi 네트워크를 이용한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입니다. 구글에서는 Gogole IO 2015에서 Brillo 와 Weave를 발표하며 Json 을 이용한 IoT 기기간의 통신을 제안한바 있습니다. 하란의 통신 방식은 단순합니다. 안드로이드 폰과 같은 컨트롤 장치에서는 로컬 IP 대역의 특정 포트를 스켄하여 동일한 네트워크에 접속 되어 있는 IoT 기기들을 발견합니다. 발견된 장치들은 HTTP 방식의 REST API 를 이용하여 Json 으로 통신하게 됩니다. Json 으로 발견된 IoT 장치의 기능과 상태를 전달하고, 다시 Json 으로 명령을 받아 실행하게 됩니다.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Json 의 표준을 잡는 일을 완성하면, 하드웨어 개발자 누구나 쉽게 하란 프로토콜을 사용 하여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는 Brillo 장치를 호스트로 하여 더 저렴한 IoT 장치들을 만들고 연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Material Design, Brillo & Weave reference


360카메라와 카드보드를 활용한 VR 영상 콘텐츠 제작 
RICOH THETA S 카메라를 활용한 360도 영상촬영을 한 후 후반작업 과정을 거쳐 유튜브에서 카드보드를 활용해 감상할 수 있는 VR 공포영상 콘텐츠 제작
- 사용한 구글 기술 : YOU TUBE, CARDBOARD


스마트문지기-누구세요? 
해당 프로젝트는 바쁜 일상, 자주 비어 있는 우리 집을 안전하게 지켜 줄 스마트한 방법은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스마트 문지기-누구세요"는 사물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을 응용하여 모두가 집을 비운 부재중 상황에서도 안드로이드 앱만 있으면 원격으로 우리 집 앞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똑똑한 문지기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 라즈베리파이 + 센서및 주변기기(카메라/초음파/마이크/스피커폰) + 도어락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1) 방법기능 2) 부재중 기능 3) 실시간 통화기능 4) 도어락 제거 기능 등이 구현되었습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안드로이드 상에서 개발된 App과 WebRTC, Google TTS 등



레고 시퀀스 
레고 시퀀스는 레고와 안드로이드를 좋아하는 두 명의 개발자(라 쓰고 오덕후라 읽는다)가 카카오 사내 해커톤에서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근한 레고 블록과 안드로이드 폰으로 쉽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후면 카메라로 입력되는 영상으로 레고 플레이트와 브릭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지해서 내장된 음원을 재생합니다. 플레이트의 X축은 시간을 Y축은 음계(또는 음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즉, 레고 브릭 하나하나가 음과 시간을 나타내고 이 음의 집합이 반복적으로 재생되면서 재미있는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레고 플레이트의 색상에 따라 파란색 플레이트는 멜로디, 녹색 플레이트는 드럼, 하늘색 플레이트는 EDM을 연주합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arDRUMoid  
내 책상 위의 드럼 arDRUMoid ! arDRUMoid는 아두이노 전자드럼을 기반으로 한 안드로이드 리듬게임입니다. 아두이노로 제작한 peizo센서 전자드럼으로 작동합니다. 음악에 맞춰서 드럼을 연주해보세요 !
- 사용한 구글 기술 : Android , Arduino, GAE


TreatTrauma
Treat Trauma는 Google Cardboard와 립모션을 통해 Google Android기기와 상호작용을 하며 시간과 장소 제약을 벗어나 바쁜 현대인들의 트라우마 극복을 도와주는 Healthcare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프로젝트 설명을 먼저 간단히 요약해드리면, 가상현실을 통한 고소공포증과 폐쇄공포증 치료효과 / 패턴 알고리즘으로 인한 사용자 경험 및 상호작용 극대화로 효과 극대화 / 치료 호전도 평가를 통한 통계자료 분석으로 객관적인 호전도 평가 기능 / 개인 맞춤형 처방 기능으로 Healthcare분야 응용 가능 / 호전도 통계 페이지로, 의료진과 본인이 스스로 호전도 진단, 평가 가능입니다. 활용분야로는 고가의 치료기기 도입이 힘든 병원이나, 재활치료 보조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자동차 트라우마, 놀이기구 체험, 가상훈련, 광장공포증, 대인기피 등과 같이 컨텐츠 추가로 추가 장비 구입 없이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 사용한 구글 기술 : Google Android M, Google Card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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