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기반 기획" 박진아 - 에이블런 대표
디자인 띵킹 - 수요자 중심 생각
공급자 / 사용자의 공감에 대한 입장 차이. pain point 찾기.
How? 정성적인 내용
웹리서치, 설문조사, 그룹인터뷰, 대면 인터뷰, 전화 인터뷰, 직접관찰 but... 시간이 오래걸린다, 모수가 적어서 주관적으로 해석될수 있다. 비용도 많이든다.
정량 조사 프로세스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하여 1년간 연령별 추이 파악 / 문맥조사 "MZ 세대는 왜 밀키트를 많이 살까?" / 카카오랩 + 네이버 데이터쇼핑 인사이트에서 활용 /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까가 궁금하다" / 바이브컴퍼니가 제공하는 썸트렌드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
QnA
DT의 전환이 중요한 건 알지만 활용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나요? 어디까지 전환시켜야하는지에 대한 기준? 내가 할수 있는 수준으로 우선 해보기. 데이터 통계 정보가 요즘 많음.
수집관리에 대한 툴 1.구글스프레드 시트 2. 공공데이터 활용 / BI 기능 툴 활용도좋음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할 때 input과 output을 정확하게 제공해라. 어줍잖은 개발 용어를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이 더 어렵다.
"데이터 기반 서비스 설계" 이제구 - 콴다 Product Designer
왜 이 직업이 필요할까?? 서비스 기획 + 디자인 =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by 이 시대에 설득되는 논리를 통해서
이전에는 신, 왕, 전문가가 말하면 제안이 통과가 되었지만 요즘에는 데이터가 대세!!
하지만 데이터는 절대 답이 아니다. 그냥 다른 사람들을 잘 설득하는데 활용하는 방법!
"데이터 기획은 어떻게 하는데?" 라는 생각에서 기획에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쉽게 접근한다.
우리는 (~ 한 ) 사람들이 이런 (~ 이유 ) 때문에 우리 서비스에 열광적일 것이라고 믿는다.
내부 데이터 활용도 필요하지만 우선은 네이버, 인스타를 통해서 데이터 수집을 진행.
인스타그램 : 해시태그 동향 파악 "정량 & 정성 데이터"
네이버 : 검색량 1위 -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키워드 검색 "서울숲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연관 관심사" - 연관키워드 (검증) /모바일 기준으로 보고 광고불가한 딱지는 PASS
<키워드를 연결해서 구체화 시키는 작업>
카페 -> 1등 서울숲 -> 호캉스 좋아함 -> (소비력있음) + 연애를하고 있고, 직장인 여성, 우드톤, COS 등 구체화 가능.
인스타 마케팅 - 오염된 데이터가 아닌 트랜드를 따라가는 방식이라고 생각함
핀터레스트 : 무드보드
QnA
데이터에서는 소수의 사용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소수의 사용자를 간과하면 서비스에 위험하기도 하지만, 대다수를 만족시키는 것이 시작.
데이터 정합성? 많은 데이터를 모아서 잘 해석하는 것이 중요!
최초서비스 아이디어가 추상적인 상태 어떻게? : 정답은 없다. 분야 선택 -> 기획 구체화 (by 데이터 파고들기)
사례로 알아보는 서비스 기획 김진섭 - 차라투 주식회사 대표
의학 전문 데이터를 활용 시각화 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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