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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마케터 1급 - 검색광고 실무 활용 문제풀이

Melissa Levasseur 2020. 12. 8. 01:15

Oh no~ 너무 어려웡!!!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번

1) 네이버 검색광고 가입은 사업자의 경우 최대 3개까지 가입 가능하다. => 5개

2) 클릭초이스플러스와 클릭초이스상품광고는 일부 업종만 집행 가능하다.

3) 클릭초이스플러스와 클릭초이스상품광고는 구 광고관리시스템을 통해서 집행 가능하다.

4) 네이버 검색광고 가입은 개인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가입까지 포함하여 2개까지 가능하다.

5) 비즈채널은 웹사이트, 쇼핑몰, 전화번호, 위치정보, 네이버 예약 등 잠재적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기 위한 모든 채널을 말한다.

네이버 운영시스템 => 사이트검색광고, 콘텐츠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브랜드검색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 일반광고시스템 / 클릭초이스플러스, 클릭초이스상품광고가 있다 (구 광고관리시스템에서 집행이 가능)

사업자의 경우 최대 5개 / 개인은 네이버 검색광고 ID, 네이버 아이디 총 2개 가입 가능

파워링크(사이트 검색광고) :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 했을 경우에만 광고를 지불하는 종량제 형식의 광고 => ZUM 제휴

쇼핑검색 : 상품을 구매하고 검색하는 소비자에게 통합검색 쇼핑 탭, 네이버 쇼핑의 쇼핑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하는 이미지형 광고

파워콘텐츠(콘텐츠검색광고) : 브랜드의 업종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을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브랜드검색 :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브랜드 관련 최신 컨텐츠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노출

플레이스(지역소상공인) :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정보를 네이버 컨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업체주변 지역 내 소비자들에게 제공

총 5개의 유형이 있음. 캠페인 등록 후 유형 변경은 불가

비즈채널은 웹사이트,  쇼핑몰, 전화번호, 위치정보, 네이버 예약 등 잠재적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기 위한 모든 채널을 말한다.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유형에 맞는 비즈채널이 반드시 등록되어야 한다.

캠페인 -> 광고그룹/URL(대표페이지) -> 그룹입찰가/일예산(최소 입찰가 검색 70원, 키워드별로 금액을 설정했다면 키워드가 우선순위) -> 광고그룹 노출매체 (노출매체 유형선택 PC/모바일 분리) 개별 선택 가능 " 검색매체 : 브랜드에서 등록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 / "컨텐츠 매체 : 키워드 검색 시 연관있는 컨텐츠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 -> 지역설정(광고그룹에서 설정 가능) -> 요일/ 시간대 설정 (B2B인경우 업무시간에만 노출하는 경우가 있음) -> 광고그룹 컨텐츠 매체 전용입찰가 /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10~500% 까지 설정 가능 금액 1000원 500% 가중치 줄 경우 50000원 / 소재 노출 방식 : 성과기반으로 노출 경우에는 그룹 내 소재가 최소 2개 이상 존재해야함. -> 키워드 등록 (키워드 기준 연관키워드 바로 추가 가능 :네이버 , 추가 실적 예상 가능 : 지난달 데이터 기준 ) -> 소재 등록( T&D 제목(15자)디스크립션 (45자)) 대체키워드 : {Keyword:대체키워드}

예산설정 캠페인, 광고그룹에서 둘다 설정가능

카카오 운영시스템 => 광고대상은 웹사이트만 가능 캠페인은 검색네트워크, 쇼핑플러스, 스타일 포커스, 와이드링크가 있다. + 제휴 매체에도 광고 노출 가능 (다음, 네이트, 카카오)

캠페인 만들기 (새캠페인) -> 캠페인 유형 선택 (검색네트워크 :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에만 광고를 지불하는 종량제 형식의 광고 다음,Bing,Nate 포털에 노출되는 광고 / 쇼핑플러스 : 다음 모바일 통합검색 및 카카오톡 #탭 검색결과 쇼핑영역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스타일 포커스 : 다음 모바일 최상단, 카카오톡 #탭 검색결과영역, 다음 PC 통합검색 우측 최상단 영역에 노출) 캠페인명, 일 예산, 노출기간, 노출 요일/시간을 캠페인단에서 설정 가능 (네이버는 광고그룹에서 설정) -> 그룹 등록 : 광고대상 URL 설정, 노출매체, 성과우선노출/랜덤노출 및 그룹 예산 설정 가능 (네이버에서는 노출 매체를 세부적으로 설정 가능하지만, 카카오는 컨텐츠 매체의 개별선택이 불가능 - 카카오와 제휴된 모든 컨텐츠 매체에 광고가 노출된다고 생각) -> 키워드/소재 한페이지에서 가능 (키워드 맞춤제안 : 기존 등록 소재를 다른 그룹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 제목 15 + 설명 45) 대체키워드 <키워드:대체키워드>

확장검색은 그룹단위에서 설정 가능

구글 운영시스템 => 캠페인:광고그룹:광고 구조/ 광고주가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목적에 부합하는 목표 중심 캠페인 생성단계에서 네트워크와 기기, 위치 및 언어, 입찰 및 예산, 광고확장을 설정할 수 있다. 광고 그룹은 캠페인의 하위 단위로 유사한 타겟을 공유하며 광고가 하나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모든캠페인 -> 캠페인 -> + 새캠페인 -> 캠페인 목표/유형 선택 ( 목표: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도,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앱 프로모션 / 유형 :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동영상, 앱, 스마트, 디스커버리) -> 캠페인 이름/네트워크/타겟팅 잠재고객(우리키워드를 검색해볼만한 사람들 추천)/예산 및 입찰(일일평균 희망 지출액 설정 가능하지만, 매일 동일한 수준의 비용이 지출되는 것은 아님. 최대 2배까지 발생할수 있음. 비용은 월 평균일수 * 평균 일일예산을 최대로 청구 - 중점 두고싶은것 선택가능 ex. 클릭수) /광고확장 추가가능 -> 그룹 등록/키워드 등록 (구글의 키워드 등록은 확장-변형-구문-일치 순으로 검색) -> 소재등록( 최종 URL 랜딩페이지 ) 대체키워드 {keyword:대체키워드}

공통

광고검수 : 소재 및 키워드까지 등록 후 진행. 네이버의 경우 비즈머니가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검수가 안됨. / 광고 검수는 광고의 소재, 키워드, 제품 및 서비스 등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검토의 대상 (주요 검토 내용 : 신뢰, 등록기준에 따라 작성 거짓, 과장 x,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가?)

품질 지수 : 네이버 품질지수( 키워드별로 산출 4/7 ) / 카카오 품질지수 (그룹별로 산출 1/7) / 구글품질평가점수 : (키워드별로 산철 1/10)

검색광고 운용

1) 키워드 관리 : 광고 시장의 흐름/시즌의 특성에 따른 메인 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 ( 세부키워드 확장 방법 - 자동 검색어)

- 시간 효율 관리(24시간 Test), 유입키워드 관리, 전환키워드 관리, 적절한 예산배분

2) PC/Mobile 분리 운영 : 클릭당 비용과 확장소재 관리 (모바일 T&D는 짧고 간결한 소재)

3) 소재관리 :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소재 관리 (동종업계와 차별화된 소재설정을 통해 유입율 상승 - 트렌드/시즌에 맞는 소재/확장소재 활용 13개)

4) 매체관리 : 나의 광고가 필요한 적합한 매체에만 노출 ( 커뮤니티 사이트 등 비 관련 포털에 광고 미노출 -> 불필요한 광고비 누수 방지)

광고 목표 수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 구체적이고 명확해야한다. 2)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 행동 지향적이어야 한다. 4) 현실적이어야 한다. 5) 달성 가능한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예산설정

광고-판매 반응함수법 / 매출액 비율법 / 목표과업법 / 경쟁사 비교법 / 가용예산법

매체 믹스 / 상품믹스

ㅠ.ㅠ 넘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