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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마케터 1급 -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 문제풀이

Melissa Levasseur 2020. 12. 7. 00:36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5대 성공요인

1)지속적 수익창출 2)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 3)고객관점과 고객경험 4)스피드로 기회선점 5) 특허

검색엔진의 종류

디렉토리 검색 : 주제별 분류 후 계층별로 정리한 목록 제공 (야후)

인덱스 검색 : 다양한 정보를 검색로봇이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인덱스 데이터 베이스에 정보의 위치를 저장 키워드 (구글)

통합검색 : 비정형 문서, 콘첸츠 상품, 이미지 등 모든 데이터를 총망라. 사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기능을 제공 (네이버)

소셜 미디어의 특성

참여/공개/대화/커뮤니티/연결

온라인 커머스 시장 트렌드 ** 계속 틀림 ㅠ

유료 멤버십을 통한 Lock-in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 전략

디지털 커머스 - 모바일 쇼핑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모두 포함하는 상시 상거래를 지칭하는 새로운 개념

OTT - 구독 서비스 기반으로 통신사, 방송사 포털등 다양한 플레이어가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

고객경험/ 고객관계강화 /상호작용성 / 맞춤형/ 지속적관계

소비자의 위상변화, 마켓 4.0시대로 진화

디지털 마케팅 전략

1) 시장 기회의 발견 : 제공되거나 충족되지 못한 새로운 소비자 니즈를 발굴 Ex) 폴더블폰

2) 시장세분화 : 인구통계학적 변수, 소비자 가치관과 같은 심리학적 변수, I-VALS(internet Value & Life-style)

3) 표적 시장 : 세분시장의 1)규모와 성장률, 2) 시장의 매력도, 3) 기업의 목표와 4) 보유자원에 의해 선정

4) 포지셔닝 : 소비자 경험중심 중요, 고객여정( Cutomer Journey) 차별화된 고객경험( Customer Experience), 고객 의사결정

5) 디지털 마케팅 평가 지표 : PAR 브랜드 인지 to 브랜드 구매, BAR 브랜드 인지 to 브랜드 옹호 => 높이는 방법 호기심자극, 매력도 제고, 친밀감 강화

프로슈머 : 제품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해서 의견을 제안하는 소비자를 지칭

Owned Media : 홈페이지, 자사블로그 등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매체

디지털 광고의 특성

1) 트래킹의 용이성 2) 정교한 타기팅 3)전달의 융통성 4) 상호작용성

디지털 광고의 목적

1) 트래픽 생성 -웹사이트 방문자수 증대 2) 온라인 브랜딩

디지털 광고의 유형

1) 배너광고 : 검색광고에 비해 클릭률이 낮고 정보제공의 한계 -> 인터렉티브 배너 광고 (다양한 정보 제공 및 사용자 개인정보 수집) -> 리치 미디어 배너광고(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 활용)

2) 검색광고 : 높은 구매 연결 가능성, 광고효과의 실시간 확인, 광고 운영의 용이성 등 장점 / 무효클릭, 검색어 구매의 복잡성, 검색어 선정의 어려움 등 단점 -> 키워드 효과 분석을 통해서 구매하는 것이 효과적

3) 동영상 광고 :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 온라인 브랜딩 효과 주목적

유투브 종류

프리롤 : 동영상 시청 전 광고 / 미드롤 광고 : 동영상 시청 중간 광고

트루뷰 인스트림 : 5초 후 건너뛰기

트루뷰 포 액션 : 명확한 클릭 유도 문구를 제시하여 전환 증대

트루뷰 디스커버리 : 미리보기 이미지와 텍스트 형태로 노출하여 영상 시청 의도가 있는 유저가 클릭을 통해 시청

범퍼 애드 : 스킵 불가능한 6초 이하의 짧은 영상 형태

마스트헤드 : 메인화면에 24시간 동안 PC, 모바일, 테블릿에서 노출

4) 소셜 미디어 광고

- 페이스북 : 가장 임팩트가 큼. 종류 - 뉴스피드, 칼럼 광고

- 인스타그램 : 20,30대 젊은이, 여성 사용자 높음 스폰서 광고가 대표유형

- 트위터 : 가장 폭넓은 소셜 네트워크. Promoted Tweet

5) 네이티브 광고

- 인피드 광고 (페이스북 뉴스피드, 트위터 프로모티드 트윗)

- 기사 맞춤형광고 : 기사에 상품을 자연스레 녹임

- 프로모티드 리스팅 : 사용자가 지정한 검색어나 주제어와 관련되는 상품 (맞춤형 추천)

6) 모바일 광고

배너광고 / 인앱광고/ 인터스티셜 광고( 사용자가 특정페이지에서 다른페이지로 이동시 나타나는 광고유형) / 동영상광고 / 네이티브 광고

온라인 비즈니스의 유형

제공가치에 따른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정답 4번..

1) 가격 지향형 모델 (모든 비즈니스의 무기) 2) 편의/신속성 3) 맞춤형/서비스 (고객정보 DB화) 4) 혁신 기술 지향

2) 거래 대상에 따른 분류

B2B / B2C / C2C

3) 거래 상품에 따른 분류 - 물리적상품(쿠팡 로켓배송) / 디지털 상품(불법복제 문제)

4) 판매 방식에 따른 분류 - 판매형/ 중계형 /정보제공형 / 커뮤니티형 구매형 x

온라인 포털의 특성 - 킬러서비스, 광고수익, 커머스 콘첸츠 수익

온라인 포털의 진화 단계

 Search - (Communication) - Commuinty - Content&Commerce

디지털 커머스 - 인터넷 쇼핑, 모바일 쇼핑, 소셜 커머스 등 최신 ICT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유통 채널과 거래방법 모두 포함 / 상시 상거래를 지칭하는 새로운 개념

디지털 콘텐츠 시장 중 가장 시장 규모가 큰 유형은 -> 디지털 게임

단답형 - OTT/Prosumer/Earned Media(소비자나 제3자가 정보를 생산하는 매체, 입소문, 뉴스기사)/Owned Media / 디지털 마케팅 / 시장 세분화 / 브랜디드 콘텐츠 / 애드무비 / 미디어랩 ( 인터넷 매체사와 접촉하여 광고를 구매하고 집행 관리) /애드네트워크

AISAS - 소비자의 능동적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정보처리과정

검색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3번

1) 구매 연결 가능성 2) 광고효과의 실시간 확인 3) 온라인 브랜딩 효과 4) 광고운영의 용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