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의 정의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기업의 웹사이트를 노출 시킬 수 있는 광고 기법이다.
검색광고는 키워드 광고, SE(Search engine marketing), SA(Search Ad), Paid Search라고 한다.
검색광고는 이용자의 능동적인 검색활동에 기반하여 노출되므로,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라고 할 수 있다.
광고서비스업체는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의 연관도와 콘텐츠, 업종별 등록 기준에 의거하여 검수한다.
검색광고의 특징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종량제 광고 CPC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지정된)
-> 클릭당 과금되는 시스템으로 광고 노출이 되었을 때 과금되지 않는다.
광고 운영시스템을 통해 광고 on/off, 노출 지면(매체), 입찰가 예산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있다. -> 과소진이되는 경우도 있음 ㅜ
광고노출순위는 최대클릭비용에 품질지수에 따라 달라진다. 집행기간 x
-> 품질지수 : 키워드, 웹사이트, 광고 소재의 연관도 클릭율 등에 따라 품질 점수를 부여한다.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저 내용들이 일맥상통해야함.
검색광고의 문제점
- 초기 브랜딩 광고로 적합하지 않다.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만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
- 대형 포털에서 검색광고의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
- 관련 리소스가 많이 투여된다.
- 부정클릭 발생을 방지하기 어렵다. (궁금하군..!!)
검색광고의 주요용어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성과지표
CPM : Costs Per Millie 1,000회 노출당 비용 (주로 배너와 같은 정액제 광고)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비용 - 종량제광고/ 노출과 무관하게 클릭이 될 때만 비용이 지출되며, 비용은 경쟁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표키워드 : 검색수가 높고 치열하다. 원피스
세부키워드 : 대표 키워드의 하위 개념 -구체적인 서비스명이나 제품명, 수식어를 조합하여 사용한다. (마케터들이 개발하는 것 ) 꽃무늬 원피스, 20대 여자 부츠
시즈널 키워드 :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증하는 키워드
광고 소재 : 제목과 설명문구 (T&D), URL, 13가지의 확장소재로 구성된다.
확장소재 : 확장소재는 반드시 광고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Ex) 홍보문구, 추가제목 등 부수적인 요소를 얘기함.
T&D : Title &Description 검색어에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에 해당 키워드를 등록하고 노출하기위해서는 소재가 반드시 필요한데 그걸 지칭할 때 T&D라고 함.
품질지수 : Quality Index 품질지수가 높을 수록 CPC 비용이 조금 저렴해진다. 그래서 품질지수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UV : Unique Visitors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수치로, 순방문자
PV : Page view 방문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 랜딩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 , 주 url로 잡는 경우에는 카운팅하기 어렵다.
DT : Duration Time 방문자의 체류시간 - 이탈율이 높으면 체류시간이 짧아지고 높을경우는 1분이상임.
초반에는 품질지수가 5칸으로 나와있음.
제목과 설명은 한정된 글자 내에 표현하는것이 어려움
확장소재 13가지 다 등록된다면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가 정말 정신없어질 것.
노출수 : 광고가 노출된 횟수로 검색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한다.
PC/모바일 기준으로 노출수가 극히 높아질 경우에는 트랜드의 지표로 삼기도 함
클릭수 : 광고가 클릭된 횟수
클릭율 : CTR - click through rate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
전환율 : CVR - click 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 광고주가 정한 정한 지표에 따라 달라짐. 클릭이 모든 전환에 연결되지 않기 떄문에 비율 측정
컨버전(전환) : 광고를 통해 사이트 유입후 특정 전환을 취하는 것
ROAS : Return on Ad Spend 광고비대비 수익율
ROI : Return On Investment 투자대비 이익율
전환당 비용( CPA)
Cost per sale / cost per lead / Cost per install
광고효과 산출 방법
구매전환율= 구매건수/클릭수 * 100
구매건수 = 클릭수 * 구매전환율
ROAS = 수익/광고비 *100
검색광고 기획
검색광고를 기획하는 과정은
환경분석 > 목표설정 > 매체전략 > 일정계획 > 예산책정 과정을 거친다.
타임보드는 별도의 타겟팅 없이 네이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에게 노출되는 푸시형 광고
네이버 메인 페이지 ( 롤링되는 거라서 순서대로)
검색광고는 특정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만 노출되는 광고/유저가 검색하지 않는다면, 노출 클릭 매출 x
네이버 검색광고 : 검색하는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기 ( PC 타겟이면 PC에 모으기)
- 사용자 패턴분석(검색트랜드 활용, 인구통계적 특성활용)
- 경쟁사 분석(동일카테고리의 다른 브랜드, 대체 될 수 있는 브랜드, 키워드 검색시 리스팅 되는 업체)
->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경쟁사 브랜드명을 검색하면 최근 검색수, 최근 1년 추이 , 사용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 경쟁사의 확장소재, 소재도 경쟁사 분석에 해당된다.
광고목표
- 구체적이고 명확해야한다
- 측정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행동지향적이어야 한다.
- 달성가능한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Professional Insights > CXM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광고마케터 1급 - 검색광고 실무 활용 문제풀이 (0) | 2020.12.08 |
---|---|
검색광고마케터 1급 -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 문제풀이 (0) | 2020.12.07 |
기획 방법론 - 노노니의 앱 서비스 기획 (1) | 2019.03.31 |
유용한 광고 관련 사이트들. (0) | 2019.03.31 |
회사를 위해 어떤 구성원이 되어야 하는가 (0) | 2019.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