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s/Startup

서비스 기획 PM 완주반 : 3대 서비스 역기획부터 런칭까지 Part1-1

by Melissa Levasseur 2023. 7. 12.

 

서비스 기획 개론

1. 문제 발견 및 기회창출
2. 마켓 리서치 (외부 기회 창출)
3. 사용자&서비스 분석
4. UI/UX
5. 서비스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 *** 실전 (목표, 로드맵, 기능 요구사항, 일정관리)
6. 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
7. 협업을 위한 IT 지식

--------------------------------------------------------------------------------------------------------

1-1. 고객 및 제품 문제 발견

"모든 것을 고객의 '페인포인트'에서 시작해야 한다"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분석하는 방법

고객사 사이트의 리뷰를 크롤링하여 분류 - 감성 - 키워드 분석을 진행해본 이력이 있다.

1-2. 제품의 차별화 및 기회 창출

Segmentation : 고객의 니즈, 성격,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고객을 아주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
Targeting : 시장세분화를 통해 구분된 소비자 층 중에서 우리 서비슬르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소비자층을 표적시장으로 선별
Positioning : 잠재고객 마음속에 제품을 인지시키는 Identity, Image를 설정하는 것

ex) 토스, 스포티파이, 명품커머스 등

2-1 산업/기업 리서치

(1) 구글 검색 팁

"" (쌍따옴)을 꼭 포함하도록 검색해줘!
+ 를 사용한다면 여러개를 넣을 수 있음 "서비스기획" + "이직"
파일 형식 지정 filetype:pdf
원하는 사이트에서만 검색 site:www.youtube.com

(2) 증권사 리포트 활용하기

증권사 홈페이지


www.wisereport.co.kr (유료)
네이버 금융

더 브이씨 (THE VC) https://thevc.kr 

 

더브이씨 (THE VC) -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총 투자 건수 16,409건

thevc.kr

뉴스레터 추천 (1~3번 강사님 추천, 나머지는 내가 보고 있는 것)

1) 아웃스탠딩 https://outstanding.kr
2) 일분톡 https://ilbuntok.com
3) 스타트업 위클리 http://glance.media/
4) 바이트플러스 https://www.mydailybyte.com/
5) 일일일 https://oneoneone.kr/

 

바이트플러스(BYTE+) / 데일리바이트(DAILY BYTE)

가장 쉬운 비즈니스·경제 뉴스 읽기, Byte와 함께해요!

www.mydailybyte.com

 

댓글